늘 명절마다 찾아오는 귀성 기차 예매 전쟁!! 이번에도 어김없이 돌아왔습니다. 매번 예매에 실패하셨던 분들을 위해 100% 예매 성공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아래의 사항 유념하셔서 이번엔 편안한 귀성길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예매 전 준비사항
1. 코레일 / SRT 회원번호와 비밀번호
: 미리 로그인한다 해도 명절 기차 예매의 경우 공식 홈페이지 서버가 아닌 특별 서버에서 예매를 하게 됩니다. 로그인을 새로 해야 하니 미리 회원번호와 비밀번호를 확인하셔서 로그인 시 바로 적을 수 있도록 따로 적어두세요.
2. 핸드폰과 컴퓨터 / 태블릿 PC
: 예매를 위한 핸드폰과 서버시간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컴퓨터 또는 태블릿 PC를 준비합니다. 기기 하나로 예매를 시도할 시 창이 바뀌는 과정에서 2~3초의 시간을 낭비할 수 있습니다.
3. 서버시간을 알려주는 웹 컴퓨터나 태블릿 PC로 켜두기
: 각 서버별 시간이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시고, 시간에 맞게 예매 버튼을 누르셔야 합니다. 1초 일찍 눌렀다가 대기번호가 10,000번대로 밀려날 수 있습니다. 서버시간을 알려주는 웹은 아래와 같습니다.
· 네이비즘 서버시간 사용법 : 네이비즘 서버시간 웹사이트에 들어가 주소창에 레츠코레일 또는 SRT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하여 Fight를 클릭하여 시간을 확인합니다.
· 네이버 시계 사용법 : 네이버 검색창에 '네이버 시계'를 입력하여 검색 후 '기차'를 클릭하고 해당 기차(코레일/SRT) 웹사이트를 선택하여 시간을 확인합니다.
예매 성공 필승 전략 팁
1. 예매 5~10분 전부터 모바일 또는 홈페이지창을 띄워 준비해야 합니다.
2. 서버시간이 7시에 정확하게 가리킬 때 예매시작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3. 예매순서를 대기하며 실시간 예매 현황을 확인합니다. 본인 예매시간의 좌석이 어느 정도 남았는지 확인하고 이미 매진되었을 시 다른 비어있는 시간대를 눈여겨봐야 합니다.
4. 예매에 주어지는 시간은 단 3분입니다. 3분 안에 예매를 끝내지 못하면 자동으로 로그아웃되니 3분 안에 꼭 예매를 완료하세요.
5. 동시간대 예매는 중복이 되지 않는 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3시 15분 기차를 예매하고 3시 30분 기차를 한 번 더 예매하는 것은 불가합니다.
예매 실패 시 재도전하는 방법
잔여좌석은 총 2번 풀립니다. 먼저, 예매 일정이 끝나고 좌석이 한 번 풀리고, 결제 기한이 끝난 일요일 24:00에 잔여 좌석이 풀립니다. 이 때도 좌석이 꽤나 많이 있다는 점 유념하시고, 이 때도 서버시간 체크하셔서 24:00에 꼭 접속하실 수 있도록 합니다. 아래에 자세한 전략입니다.
1. 예매 일정이 끝난 후 잔여석이 풀림
코레일 / SRT 명절 기차 잔여석이 풀리는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코레일 : 8월 22일 목요일 15:00
- SRT : 8월 29일 목요일 15:00
잔여석이 풀리는 시간에 예매 홈페이지 / 모바일 앱으로 접속하여 위의 과정과 마찬가지로 서버시간을 확인하고 정시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기차표 결제 기한이 지난 후 예매 시도
1번의 예매 일정이 끝났을 때보다 결제 기한이 지났을 때가 표가 더 많이 풀립니다. 결제 기한이 끝나는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코레일 : 8월 25일 일요일 24:00
- SRT : 9월 1일 일요일 24:00
결제 기한이 끝나는 자정(24:00)에 맞게 해당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로 접속하여 예매하시기 바랍니다.
이때, 여러분들이 유념하셔야 할 사항은 취소된 좌석은 떨어져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에 당황하지 마시고 일단 예매를 하시고 기차 탑승 시 옆 좌석의 1인 승객께 양해를 구해 자리를 바꾸시면 됩니다.
3. SRT 예매 기간이 끝나면 KTX 예매창을 다시 확인하기
SRT를 예매에 성공하면서 기존의 예매했던 KTX를 취소하는 예약자들이 생깁니다. SRT 예매가 끝나는 8월 29일 목요일 15:00에는 SRT와 더불어 KTX 잔여석도 다시 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부산집 며느리의 10년째 귀성열차 성공 비법을 전수해 드렸습니다.
이번 귀성길은 안전하고 편안하시길 바랍니다. :)